자기계발/자격증

정보처리기능사 취득까지-1(필기)

tlsrhksdn1 2022. 3. 26. 13:21

안녕하세요,ConnectingDots입니다.

오늘은 제가 군에서 원하는 보직에 입대하기 위해 취득하려는 자격증인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에 대해 포스팅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현재 자기계발 시간을 위해 공군에 입대하고자 계획하고 있으며, 저의 전공과 관련있는 전산 보직으로 복무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 자격증이 거의 필수적으로 핑료하고, 이 중 현재 제가 취득할 수 있는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합니다.

 

https://www.mma.go.kr/contents.do?mc=mma0000466 

 

평가요소 및 배점기준 - 기술병/전문특기병 - 공군 - 안내 및 지원절차 - 모집안내서비스 - 군지원

전체배점  일반기술병(일반직종) 일반기술병(일반직종) 구분 서류전형(1차) 면접 (2차) 계 자격/면허      출결 가산점 배점 70 20 15 35 140 전문기술병(화생방, 의무, 기계, 공병, 통신전자전기,

www.mma.go.kr

공군 전문특기병 평가요소 및 배점기준입니다. 참고하시면 향후 병역이행 계획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능사 시험은 연 4회 시행되며, 저는 1월 24일에 시행된 정보처리기능사 필기시험을 응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상점수 70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합격 커트라인은 60점입니다)

 

제가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을 공부했던 방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필기(2022) 도서를 기반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제가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필기준비 도서를 선택한 이유는 단원별로 시험에 나오는 빈도를 상,중,하로 정리하여 시험에 나올 것 같은 이론과 문제들을  저의 기준이 아닌 책의 출간자의 시선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보처리기능사 필기시험의 합격기준은 60점이고, 이를 위해서는 빈출 주제와 문제들만 확실히 알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기본서 중심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나는 그냥 문제만 암기하여 시험을 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굳이 교재를 구매할 필요가 없이,CBT라는 온라인 기출문제 모음 사이트에서 문제를 다운받아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저는 오픽시청센터(중구) 시험장에서 필기시험을 응시하였습니다.

 

 

저는 30분 정도 먼저 도착하였는데, 코로나로 인해 10분 전부터 시험장으로 입싫이 가능해 옆 교회의 벤치에서 대기하였습니다.

 

시험장 내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밖에서 대기하다 늦게 입실하여 앉을 자리가 보이지 않았는데, 시험장 근처에 입구에서 보이지 않는 대기싫이 있었습니다. 좌석이 넉넉히 준비되어 있던 것으로 기억하니 동일 장소에서 시험을 응시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장으로 들어가기 전 휴대폰을 가방에 넣거나, 가방을 들고 오지 않은 분들은 봉투에 넣어 제출한 후 시험장으로 입실합니다. 문제유출 방지를 위해 위험요인을 확실히 차단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수험번호에 맞는 좌석에 착석한 후, 감독관이 안내사항을 30분 정도 안내한 후 시험을 응시하였습니다.

여러 기능사 시험 응시자들을 한데 모아 시험을 응시하다 보니 안내사항이 많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험문제는 기존에 제가 공부했던 문제들이 아닌 낯선 문제들이 몇 가지 출제되었으나, 60점만 넘기자는 생각으로 당황하지 않고 푸시면 충분히 공부한 대로 합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를 모두 푼 후 답안지를 제출하시면 예상점수가 나오고, 합불 여부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장에서 제가 느꼈던 점은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제법 있으셨던 것입니다. 쉬운 시험이라고 생각하였는데, 나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자기계발을 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도 이분들처럼 나이에 상관없이 끊임없이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기 포스팅은 결과가 나오는 대로 다시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ConnectingDots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