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onnectingDots입니다.
유투브에서 우연히 송곳이라는 드라마의 요약본을 보게 되었는데, 너무 흥미로워 짧게나마 서평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간략 줄거리
주인공은 장교 제대 후 외국계 마트에서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회사에서 일하고 있던 부하 직원들을 전부 해고하기 위해 일부러 그들에게 나쁘게 대해 자진해서 퇴사하게끔 하라는 명령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평소 정의감이 강해 불의를 참지 못하는 주인공은 해당 명령을 거부하였고, 이에 그의 상사는 주인공을 왕따시키는 등 계속해서 그의 의지를 꺾으려 합니다. 하지만, 주인공은 노조에 가입해서라도 부하 직원을 도우려 합니다. 그러나, 그 일이 임원들의 귀에 들어가 임원들에게까지 눈 밖에 나게 됩니다. 하지만 주인공은 노동자들의 권리를 되찾아 주는 사람에게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고, 처음에는 도움을 거절당하지만, 끝내 그 분의 도움을 얻어냅니다. 이후 부하 직원 중 한 명이 상사의 꼬리자르기로 억울하게 퇴사를 강요당하게 되고, 이에 주인공이 미리 작성되어 있던 퇴사 사유서를 보여주며 이제껏 노조 가입을 꺼리던 밑의 직원들이 동요하게 되고, 그들이 힘을 합쳐 회사에 저항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며 요약 영상은 종료되었습니다.
이 영상을 보며,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역시 정의감이 강한 성격이기에, 주인공과 같은 상황이라면 똑같은 선택을 하였을 것입니다. 부당함을 당하면, 그에 순응하지 않고 방법을 찾아내 끝까지 저항하겠다는 의지를 다시금 깨닫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된 영상이었습니다.